본문 바로가기

생존전략 #1 - 노동소득/근로

[영어는 기본 체력이다!] 준동사 - 분사

반응형

준동사의 마지막, 바로 분사다.

분사는 앞선 준동사들과 같이 동사를 변형해서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줄 때 사용한다. 또한 형용사이니만큼 문장 내 분사의 위치는 명사를 기준으로 앞/뒤에 배치하여 보다 상세하면서도 활동적인(?) 의미를 추가해준다.

     분사 = 동사 + ing  또는  ed   /   ~하는 또는 ~된

우선, 동사를 분사로 만들 때는 동사 뒤에 ing를 붙이거나 ed를 붙이면 된다.

만약 스스로 어떠한 행동을 직접 하는 것일 떄에는 ing를 붙이고, 마치 수동태처럼 어떤 행동을 당한 것일 때는 ed를 붙이면 된다.

     People woring at Google are here  /  구글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여기에 있다.   (능동느낌)
     The plan announced in the meeting was great  /  그 미팅에서 발표'된' 그 계획은 대단했다.   (수동느낌)

감정 표현을 나타내는 동사를 분사화 할 때는 꾸며주는 명사가 누군가에게 그 감정을 유발할 때는 ing를 붙이고 그 감정은 스스로 느낀게 되는 것이라면 ed를 붙여주면 된다.

     The exciting book  /  재미있는 책 (재미있게 만드는)
     The movie is exciting  /  그 영화는 재미있다 (재미있게 만든다)

     disappointed students  /  실망한 학생들 (실망을 느낀)
     There is a disappointed woman /  실망한 여자가 있습니다 (실망을 느낀)

이 차이는 머릿속으로는 분명히 또렷하게 차이점에 대해 인지를 하고 있는데, 이걸 말로 설명하려니 정말 어렵다;;;

한편, 분사를 명사의 앞이나 뒤 중 어디에 쓸지 구분하는 방법은 쉽다.

분사가 바로 뒤에 전치사나 목적어 등의 의과 함께 의미 단위로 묶인 경우에는 명사 뒤에 쓴다. 반대로 분사 하나만 단독으로 쓰일 때는 명사 바로 앞에 쓰면 된다.

     The letter explaining the problem is written in English
     The products returned by the company arrived yesterday

위와 같은 방식과 함께 아래의 분사들은 외워주는게 좋다

     lasting impression  지속적인 영향
     remaining work  남아 있는 일
     detailed information  자세한 정보
     existing facility  기존의 시설
     demanding boss  까다로운 사장님
     promising company  전도유망한 회사
     leading company  선두의 기업
     encouraging news  고무적인 뉴스
     valued employees  소중한 직원들
     missing files  없어진 파일
     opposing views  반대 의견
     challenging project  어려운 프로젝트
     rewarding job  보람 있는 일

 

한편, 분사는 하나의 구문으로써 문장의 앞이나 뒤에서 '부사'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이때, 해석은 ~ing로 끝나는 분사는 ~하면서, ~ed로 끝나는 분사는 ~되면서로 해준다.

     Walking on the street, I met an old friend of mine  /  길을 걸으면서~
     Discussed at the meeting, we will hold a seminar in Busan  /  그 미팅에서 논의되면서~

그리고 분사구문 앞에 접속사를 포함해주면 보다 깔끔한 표현을 할 수 있다.

     Whlie walking onthe street, I met an old friend of mine  /  길을 걷다가~
     As discussed at the meeting, we will hold a seminar in Busan  /  그 미팅에서 논의된 데로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영어들에서는 분사도 정말 많이 쓰이는 것 같다. 나도 분사를 사용해가면서 이야기 해야지!

반응형